작성일
2023.11.25
수정일
2023.11.25
작성자
박정민
조회수
50

일본 영상산업진흥기구 Visual Industry Promotion Organization

 

일본 영상산업진흥기구 https://www.vipo.or.jp/

 

  일본영상산업진흥기구(VIPO)는 일본 경제 단체 연합회인 게이단렌의 제안으로 2004년 창립총회가 결의되어 2005년 법적으로 설립되었다. 정부의 정책을 시행하고자 일본의 콘텐츠 기업 및 단체와 협력하는 비영리단체이다. 애니메이션, 방송, 캐릭터 디자인, 게임, 영화, 음악, 출판과 같은 일본의 콘텐츠 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일본의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로 인적 자원 개발과 시장 개발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에 나선다. 이처럼 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일본 및 해외에서 콘텐츠 산업의 분야를 넘나들며 네트워크와 인적 자원을 개발(인재 육성)하고, 일본과 해외 시장을 개척 및 확장(해외 진출·시장 개척)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사업은 크게 인재 육성해외 진출·시장 개척으로 나뉜다. 인재 육성 관련 사업으로는 ‘ndjc(New Directions in Japanese Cinema): 젊은 영화작가 육성 프로젝트’, ‘AFI Conservatory 일본인 유학생 추천사업’, ‘VIPO아카데미’, ‘영화 스태프 육성사업등이 있다. 특히 ‘ndjc(New Directions in Japanese Cinema): 젊은 영화작가 육성 프로젝트는 문화청의 위탁을 받아 2006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는 인재 육성 사업으로, 젊은 영화작가를 대상으로 워크숍 및 제작 현장 연수, 작품 발표 등을 지원한다. 해외 진출·시장 개척 관련 사업으로는 ‘CoFesta 일본 국제 콘텐츠 페스티발’, ‘일본 콘텐츠 카달로그 JACC’, ‘국제 매칭 사이트 Japan Creator Bank’ 사업 등이 있다. 이 중 일본 콘텐츠 카달로그 JACC’는 영화, TV프로그램, 음악, 게임 등 각 콘텐츠 장르에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 시스템인 ‘JACC 서치에 연결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국제 매칭 사이트 Japan Creator Bank’ 사업은 일본의 창작자와 일본의 국내외 콘텐츠 관련 기업을 서로 매칭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